열린충남 74호-[특집3] 내수면 자원조성사업을 통한 충남 수산업 활성화 방안

Keywords 74호, 특집3, 내수면, 자원조성, 수산업

1. 우리나라 하천개발

우리나라의 하천개발사업은 주로 토지이용증대를 위한 목적으로 용수와 치수 기능 위주로 하천정비가 이루어져 왔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하천생태계의 훼손 및 자원감소를 유발하였다. 최근에는 환경에 대한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생태계 보존과 복원의 관점에서 환경보존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자연친화적인 하천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자연친화적인 하천정비는 수리적 안정성이 적절히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시공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하천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면밀한 실태조사와 분석 그리고 현장에 적합한 설계가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김 등,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