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쌀 브랜드화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충남지역, 쌀, 브랜드화, 실태분석, 개선방안, 농공상, 경작지원, 브랜드

1.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는 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농업을 주된 경제원으로 하였고, 그 중에소도 주곡인 벼의 경작이 대다수를 이루는 전형적인 농업생산국이었다.

-조선시대의 신분제도를 보더라도 사(士), 농(農), 공(工), 상(商)으로 단계화하여 농업에 종사하는 계층에 상당한 지위를 부여하고 농촌의 인적자원 관리에 치중했음을 알 수 있다. 農者天下之大本也라 하여 농업이 만물의 근간이 되는 기준임을 강조하였고 최근에 이르기까지 벼(쌀)은 화페화 동일시되어 환금기능까지 지니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