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57호-충남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Abstract

◦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와 마을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 마을주민, 마을 조직이 공동의 정체성을 갖고 교육적 목적과 내용, 방법에 기초하여 만들어 가는 공동체임◦ 충남의 대표적 마을교육공동체인 아산시 송악면과 홍성군 홍동면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음.

◦ 선행연구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를 목적, 주체, 공간, 활동, 네트워크라는 분석 틀로 사례지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