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6호-[충남논단]·어업부문의 화력발전 온배수 활용방안

Keywords 56호, 충남논단, 어업부문, 화력발전, 온배수, 활용, 방안

1. 발전 온배수의 배출

발전 온배수(thermal effluents)는 취수한 해수를 발전과정에서 발생한 폐열을 흡수하는 냉각수로 사용하여 수온이 상승된 상태로 방출되는 배출수)를 일컫는다. 발전 온배수는 자연해수보다 수온이 연평균 약 7℃ 정도 높으며, 유엔 해양법 협약은 온배수를‘인위적으로 해양환경에 유입되는 물질 또는 에너지로서 직·간접적으로 해양 생물에 해롭거나, 해양의 쾌적한 이용을 저해시키는’ 오염물질 중 하나로 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