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51호-야생동물 서식환경 보호를 위한 우선보전 연결구간 선정

Keywords 야생동물, 서식환경, 보호, 우선보전, 연결구간, 선정

● 이를 위해 우선 충남지역에서 야생동물 조사가 마무리된 당진군, 서산시, 예산군, 공주시, 부여군 등 5개 시·군을 대상으로 500개를 선정하고 포유류 서식 현황을 조사한 결과 492개 지점에서 총 12종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었으며 각 지역별 평균종수이상의 종이 출현한 지점은 총 264개였음

● 야생포유류가 평균종수 이상 출현한 264개 지점에 대해 토지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5~7개 유형을 가진 지점에서 높은 종 다양성을 보였고, 이와 같은 공통적 유형을 지닌 지점을 ’우선연결 보전구간‘으로 정의하였으며 총 89개 지점을 선정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