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1호-[권두언]보다 커질 충남의 역할

Keywords 51호, 역할, 환황해경제권

충남에서는「한국의 중심, 강한충남」을 말한다. 사실 충남은 우리나라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고 경제적으로 보면 2009년 기준으로 도민 1인당 GRDP가 3만 652달러로 전국 16개 시·도중 울산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황해의 우리나라 측 가운데 자리 잡고 있어「환황해경제권」시대 큰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이런 여러 요인들이 충남인들의 긍지이자, 자부심이되고 나아가 발전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