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충효열에 관한 기초문헌 연구

현대사회는 흔히 과학기술의 시대이며, 산업사회로서 물질적 가치가 우위에 있는 시대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현대사회의 특징은 한편으로 이 세계의 주인인 인간을 소외시키고, 물질문명의 강조로 인한 정신문화의 위기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에 대한 극복은 동양적인 전통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동양의 전통사상 가운데 충(忠)․효(孝)․열(烈)은 유교사회의 중요한 덕목이었다. 충․효․열을 언급하면 사람에 따라서는 신분제 사회의 윤리를 들먹이는 것이 시대착오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 이후 생략

충남; 충효열; 기초문헌; 유교사회; 윤리;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