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1호-[충남논단]도시마케팅을 위한 도시브랜드 추진전략

1. 서론 1990년대 이후 세계화와 지방화의 국면 속에서 각 지역들의 공간상의 상대적 역학관계는 새롭게 변화하였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한 지역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 특유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경제 성장을 위한 자구적인 정책 마련에 노력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자본의 유입을 위해 서로 경쟁하는 사회, 경제적 기회로 인식하고 있다. 이른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을 위한 일련의 도시개발 전략들이 구사되기 시작하였고,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이후 생략

31호; 충남논단; 도시마케팅; 도시브랜드; 추진전략;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