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2호-[해외보고서]미국과 캐나다의 국방도시

Keywords

32호, 해외보고서, 미국, 캐나다, 국방, 펜타곤, 알링톤, 웨스트포인트, 아나폴리스, 콜로라도 스프링스, 킹스턴

Abstract

지난 2003년 9월 13일 「전원 · 문화· 국방의 모범도시」를 표방하면서 우리 지역의 숙원인 계룡시 승력이 이루어진 이후, 본원에서는 「계룡시정 발전방향 및 비전수립 연구프로젝트」수행과 관련하여 북미지역 (미국·캐나다)의 명성 높은 국방도시에 대한 벤치마킹을 추진하였다. 여기서는 계룡시 발전전략에 적용가능한 특징적 모습들을 일부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