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5호-[특집]환경생태분야

Keywords 특집, 환경생태분야, 35호

Abstract

인간의 모든 경제활동은 일정한 토지 공간 위에서 일어나게 마련이므로 경제활동과 인구의 합리적인 공간상의 배치가 환경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고도의 사회경제 활동에 의하여 자원 및 에너지가 대량으로 소비되고, 이로 인한 수질오염 및 대기오염 등이 유발되어 주민의 생활에 여러 가지로 피해를 줌과 동시에 지역 환경에 커다란 부하를 미치고 있다. 사회 경제의 동향이나 국민 의식의 변화, 그리고 지구 환경 문제 등에 대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여 환경 부하를 경감함과 동시에 자연과의 공생을 도모하면서, 적극적으로 양호한 환경을 창출해 나가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