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5호-[충남논단]충청남도 농촌체험관광 실태와 활성화 방안

Keywords 35호, 충남논단, 충청남도, 농촌체험, 관광, 실태, 활성화, 방안

우리의 농촌은 농가인구 감소 및 노령화로 생산활동이 위축되고, 농촌사회가 공동화되고 있다. 농가인구 비율은 1996년 55.1%에서 1990년 15.5%, 2000년에는 9.7%를 차지하고, 50세 이상 고령 농업인구가 전체의 75%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주5일 근무제 도입 등 본격적인 여가시대를 맞이하여 농촌은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다. 농촌관광은 도시와 농촌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발전의 방법으로 농촌은 도시민에게 휴식 휴양과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도시민은 민박, 농산물 구입 등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며 침체되어 있던 농촌마을을 활성화시키는 정책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