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6호-[특집]충남지역 통합 생태네트워크 구축 방안-충남지역 녹지네트워크 구축 방안

1. 서론 자연지배사상 아래에서의 인류역사는 인간활동이 공간적으로 확대되는 역사였다고 할 수 있다. 프론티어 사상에서도 나타나듯이 인류는 끊임없이 활동영역을 확대해 왔고, 이로 인해 인간의 자연이용은 엔트로피(entropy)를 무한히 증대시켜 생태계의 동적 균형을 깨뜨리게 되었다. 급기야는 생태계의 급격한 변화와 훼손으로 이어졌으며 그 기반 위에 생존하고 있는 동식물의 멸종도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후 생략

36호; 특집; 충남지역; 통합; 생태네트워크; 녹지; 네트워크;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