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6호-[충남소식]도정·연구원·RIS·RHRD 소식

협정이 늘면, 그만큼 다자협정은 어려워진다. 도하의 실패는 퇴보가 아니고 전진의 실패인가?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사실 세계무역의 바다는 잠잠하다. 무역은 세계 GDP보다 훨씬 빠르게 신장하고 있다. 높은 상품가와 견실한 성장은 보호주의 주장이 약화 되었음을 뜻한다. 비록 체제가 하루에 분해되지는 않겠지만 해가 지나면서 점차 녹슬게 될것이다. -이후 생략

36호; 충남논단; 도정; RIS; RHRD;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