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6호-[해외보고서]유럽의 자치단체 혁신역량강화

아일랜드 ·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아일랜드는 영국 서쪽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다. 한반도 3분의 1크기(7만283km²)에 약 392만 명(2002년)의 인구를 가진 아일랜드는 1922년 800년간 지배해 온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대통령이 국가원수이나, 수상이 실권을 갖는 내각책임제가 운영되고 있다. 수도는 더블린으로 정치·경제·해운의 중심지이며 전체 인구의 3분의 1가량이 집중되어 있다. 영어와 Irish어가 공용으로 쓰이며 전체 인구의 93%가 가톨릭 신자이다. -이후 생략

36호; 해외보고서; 유럽; 자치단체; 혁신역량; 강화;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