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디스플레이와 자동차부품산업 계층 분석 및 협력체계 개선 방안 연구

1. 연구의 배경 ○ 2012년을 기점으로 중앙정부 지식경제부의 지역 산업정책의 틀이 새롭게 변화 예상 - 2012년은 총선 대선 등 정권교체기 - 현행 선도-전략-특화산업의 3층제 산업지원 구조가 광역미래선도-시도특화전략산업이라는 2층제로 전환 예정 ○ 중앙정부의 지역 산업정책 변화에 대한 충남의 대응 필요성 - R&D를 중심으로 한 공급 주도 지원 방식에서, 지역산업구조의 특성과 기업 존재방식에 따른 맞춤형 수요주도 방식으로의 전환 필요함 - 충남 산업 중에 가장 대표적인 전략산업인 자동차부품 산업과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정교한 실태 분석을 통해, 충남 실정에 맞는 지역산업정책의 방향과 기업 맞춤형 지원체계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이후 생략

디스플레이; 자동차부품산업; 계층분석; 협력체계; 개선방안;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