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5호-[특집]산업경제분야

Abstract

충남은 1995년 관선기를 접고 민선기로 전환한 이후 민선 제1,2기(1995-2002년)에서는 주민의 번영에 초점을 맞추고, 개성있는 충남 건설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민선 제3기(2003-2006년)에서는 인간, 지식, 문화로 집약되는 21세기 시대조류의 변화에 부응하여 '인본복지'와 '지식경영'을 도정의 기조로 설정하고, 21세기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일류 경쟁력 배양과 국가발전의 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산업경제분야에서는 신성장동력산업을 선정·육성하고, 권역별, 테마별 관광산업을 육성하였으며 이러한 노력들은 어느 정도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