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3호-[충남논단]충남지역 쌀 브랜드화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1. 서론 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주된 경제원은 농업이었다. 그 중에서도 주곡인 벼의 경작이 대다수를 이루는 전형적인 농업생산국이었다. 조선시대의 신분제도를 보더라도 사(士), 농(農), 공(工), 상(商)으로 단계화하여 농업과 이에 종사하는 농민 계층의 지위 부여와 인적 자원의 관리에 치중했음을 알 수 있다. 農者天下之大本地라 하여 농업이 만물의 근간이 되는 기준임을 강조하였고, 벼(쌀)는 화폐와 동일시되어 환금기능까지 지니기도 하였다. -이후 생략

33호; 충남논단; 충남지역; 브랜드화; 실태분석; 개선방안;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