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1호-[충남의 재발견]문화자원의 경쟁력 확보

Keywords 21호, 충남의 재발견, 문화자원, 문화예술

'문화, 정신, 환경'은 신세기의 중요한 화두

흔히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고 한다. 그런가 하면 '문화와 환경'의 문제도 자주 거론되고 있다. 정신, 문화, 환경의 중요성은 신세기의 가장 우선하는 화두이며, 경제적 풍요에 뒤이어 정신과 문화, 자연과 인간의 공생 문제가 중요시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라 생각되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문화와 산업이 결합하여 이른 '문화의 산업화'내지 '산업의 문화화'라는 현상이 일반화하여, 우리 주변에서는 문화산업, 문화상품, 문화경쟁력, 문화전략 등등의 서로 잘 맞지 않을 것 같은 합성어들이 자주 쓰이기도 한다. 이는 바로 현대사회의 문화자원 활용요구가 점차 중대되어 가고 있다는 증거인 동시에, 문화적 부가가치의 경제적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음을 잘 예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