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0호-[역사테마기행]해외탐방 중국탐방기

Keywords 20호, 역사테마기행, 해외탐방, 중국, 상해 포동지구, 북경 중관촌

1. 들어가는 말

사회체제하에 있던 중국경제는 1970년대 말 개혁·개방정책의 도입이래 지난 20년간 연평균 9.5%의 초고속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2001년 11월 WTO에 가입함으로써 시장경제체제 정착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중국의 이러한 빠른 경제성장이 지속될 경우 중국은 21세기 중 세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며, 아시아의 경제자원이 중국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이와 같은 변화는 인접국인 한국의 경제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앞으로 중국의 경제대국화 및 교류의 확대는 한국에게는 커다란 기회와 도전으로 작용할 것이다. 즉 한국의 대중국 상품수출이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특히 중국의 WTO 가입과 시장의 개방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한국상품에 커다란 시장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중국경제의 역동성은 한국의 생산기술과 경영기법을 중국의 저렴한 임금과 지가와 결합하는데서 오는 시너지 효과와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은 한국 기업에 커다란 투자사업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