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1호-[연구원 논단]21C 충청남도 지식기반 행정체제 구축전략

1. 서론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는 자치행정에 중요한 의미를 함축한다. 첫째는 성장과 재분배의 평등이념으로부터 지식, 서비스, 기술적 형평으로의 전환이며, 둘째는 지식·정보서비스 시스템의 설계·수정을 위한 분석적 관료제로의 대응이고, 셋째는 지식과 기술의 정치행정적·사회문화적 의미와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넷째는 지식관리에 기반을 둔 공공기관과 주민간의 역할 재정립이 요구된다. 이러한 사실은 지식기반사회에 부합하는 행정기능으로 전환하기 위한 지식활용의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이후 생략

21호; 연구원 논단; 21C; 충청남도; 지식기반; 행정체제;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