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1호-[역사테마기행]고대문화의 큰 길목, 天安

Keywords 21호, 역사테마기행, 고대문화, 길목, 天安, 백석동, 천안, 토성

길에서 길이 이어지는 곳, 천안

천하대안(天下大安), 혹은 천하안태(天下安太)······ 말뜻을 살펴보면 세상이 평안하기를 기원하는 매우 상서로운 말이다. 그러한 간절한 염원을 간직한 곳. 바로 천안(天安)이다.

천안(天安)은 행정구역상 충남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구 수가 총 14만 가구로, 인구 50만에 이르는 큰 도시로서 충남 내에서 가장 큰 시세를 자랑하고 있는 주거환경 조건이 뛰어난 고장 중의 하나로 이름이 높다. 과거에는 천안 삼거리를 통하여, 지금은 경부고속도로와 1번 국도, 경부선을 따라 서울과 지방으로 물자와 사람이 이동되는 길목에 위치한 곳이 바로 천안이다. 최근 각종 대규모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경부고속철도의 역사(驛舍)와 아산항 등 국가시설이 들어서면서 교통·물류 첨단 산업이 함께하는 중부내륙권의 거점도시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