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9호-[충남의 재발견]지역농산물의 대중국 수출 방안

Keywords 19호, 충남의 재발견, 지역농산물, 대중국, 수출 방안

Abstract

중국은 매년 9%대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삶의 방식, 소비생활 등이 개혁개방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져 있다. 농산물 소비패턴은 곡물중심에서 신선과채류,육류 등 소득탄력적농산물로 전환되고 있으며 경제발전의 여파로 소득구조가 불균등해짐에 따라 고소득층에서는 양보다는 질을 우선 시하는 소비패턴으로 변하고 있다.

또한 과거 정부관리하의 공급자 위주의 시장이 현재는 소비자 주도형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일부고품질의 소득탄력적 농산물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가장 양호한 서해연안지역 농산물의 대중국 수출 증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