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구문론과 GIS 통합 모델을 이용한 공간구조분석에 관한 연구-당진시 합덕읍 일원을 대상으로-, A Study on Spartial Cofiguration Analysis Using the Integrated Model of Space Syntax and GIS

Keywords

공간구문론, 지리정보체계, 통합모델, 공간구조분석, 상대적 가중치, 통합도, Space Syntax, GIS, Integrated Model, Spatial Structure Analysis, AHP, Integration

Abstract

기존의 공간구문론을 활용한 공간구조분석은 가로망에 관한 인자만을 활용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기에, 가로망 인자만이 아닌 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인자를 도출한 현실성 있는 공간구조 분석 방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지역의 공간구조 특성인자를 도출하여 기존의 공간구문론과 GIS와의 통합모델을 구축하여 수정형 공간구조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합덕읍 일원의 중심지역을 대상으로 공간구조 분석을 수행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