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5호-[통합본]열린충남 25호 (2003,겨울호)

Keywords 25호, 통합본, 열린충남, 2003, 겨울

충청남도의회 의장 이복구

지방의회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지역주민의 대표로서 다양한 집단이 표출한 의사를 집약하여 지방자치 입법·행정활동에 반영하는 대의기관이다.

1. 신행정수도 건설정책의 배경

대부분의 공간문제는 한정된 자원의 시차적 배분과 관련되어 있다. 공간좌표를 외면한 시간의 선택, 혹은 시간좌표를 외면한 공간의 선택 등은 정책의 갈등이나 모순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서해와 만난 금강하구의 문화

금강은 비단처럼 아름답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금강유역의 문화는, 한편으로는 서해를 통하여 북으로 한강, 남으로 영산강유역과 연결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독특한 지역성을 가진다.

비와호(琵琶湖)와 요도천(淀川)

지난 9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푸른충남21추진협의회」주관으로 일본의 환경보전 및 개발실태를 직접보고 체험하고자 NGO단체와 공무원이 함께 하는 기행에 참여하였다.

토정 이지함의 묘자리잡기(보령시 주포면 고정리 고만)

토정 이지함(李之函, 1517~1578)은 우리에게 친숙한 이름이다. 토정에 관한 소설만 네차례나 발간되어 그중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것도 있고, 신년이 되면 누구나 관심을 갖는 「토정비결」도 이지함이란 인물을 더욱 가깝게 느껴지게 한다.

지역개발연구부

지역개발이라 하면,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아파트단지 및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지역개발이라는 것은 지역에 존재하거나 생산되는 자원을 인간생활에 도움이 되게 만들거나 지역의 잠재력을 지역의 발전으로 이끄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