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4호-[통합본] 열린충남 24호

명사칼럼 세계속의 우뚝··· 자랑스런 충남시대 이룰터 충청남도지사 沈大平 미래학자 존 나이스빗(John Naisbitt)이 그의 저서인 '메가트렌드 아시아(Megatrend Asia)'에서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힘찬 역동성을 예견했던 21세기의 오늘, 동아시아의 한 지역인 충청남도 역시 역동과 도약의 시대를 맞고 있다. -이후 생략 충남의 재발견6 새로운 시대 협력적 지역개발 방안 국토균형발전정책 패러다임 변화와 지역의 대응방안 1. 문제의 제기 국토균형발전은 지난 30여년간 우리나라 공간정책의 최대과제였다. 국토균형발전정책에서는 수도권의 집중과 과밀해소와 지역간 균형발전을 동시에 추구해 왔다. -이후 생략 연구원 논단 충남의 성장잠재력과 특성화전략 Ⅰ. 서론 1. 연구목적 197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중앙정부 차원의 수도권 인구분산정책을 펼쳐왔으나 국토의 불균형구조는 쉽게 개선되지 못하고 수도권의 인구집중은 더욱 가속화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후 생략 역사테마기행⑦ 조선후기 기호유학의 정수(精髓)를 맛보는 논산지역 유교문화 기행 잊혀진 논산의 선비 이미지 오늘날 기성세대 남성들은 대부분 '논산'하면 가장 먼저 연무대의 제2훈련소를 떠올린다. -이후 생략 충남도의회소식 충청남도의회(의장 이복구)는 2003.9.6(토) 11:00 제 17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2003년도제2회충청남도 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농어촌특별세법유효기간연장건의안, 의원공무국외출장결과보고의건 등을 처리하고, 지난 8월 26일부터 시작된 13일간의 의회일정을 모두 마감했다. -이후 생략 칼럼 다시 다가서는 중국을 보며/충남발전연구원 원장 오제직 한국은 중국과 긴밀한 유대를 맺어왔다. 육로를 통한다면 평안도를 경유하겠지만, 바닷길 또한 중요한 교통로였다. -이후 생략 해외탐방 모로코 국제환경영향평가학회 참가기 지난 6월 16일부터 6월 21일까지 모로코 마라케쉬에서 제23차국제환경영향평가학회(IAIA)가 열렸다. -이후 생략 충남의 전설⑥ 당진 안국사지 배바위 전설과 매향비 안국사지는 당진군 정미면 수당리(산 102-1)에 위치하고 있다. 창건연대가 백제 말엽이라 하지만 분명하지는 않다. 그런데 안국사지에 있는 석불입상(보물100호) 뒷편 속칭 '배바위'라는 큰 바위가 있고, 목공에 관한 전설이 전해진다. -이후 생략

24호; 통합본; 열린충남;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