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3호-[충남의 재발견]서해안의 관광거점을 위한 안면도 국제관광지 개발방향

Keywords 23호, 충남의 재발견, 서해안, 관광거점, 안면도, 국제 관광지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관광산업은 21세기의 전략산업으로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국가는 자국의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별여 나가고 있다. 특히,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는 인간의 관광활동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정부는 국가의 관광진흥을 위한 관광산업 육성기반을 구축하고, 전국 관광지 및 문화관광자원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청남도는 3차권역별 관광개발계획을 수립하여 국제적 수준의 해양관광단지 조성, 해양과 온천을 연계한 국민휴양관광지 확충, 백제문화권의 관광자원개발 지속 추진, 농·산·어촌 및 해양생태자원의 환경친화적 관광 개발 추진 등을 추진하고 있다(충청남도,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