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2호-[연구원 소개]환경연구부

Keywords 22호, 연구원 소개, 환경연구부

Abstract

환경이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 물, 흙 뿐만 아니라 그 속에 살고있는 모든 생물을 포함하는 전체를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환경이 인간의 지나친 활동과 간섭에 의해 균형있게 살아가는 생태계에 질서변화를 가져와 결국 다양한 동·식물의 생존·생육·번식·활동에 장애를 주는 현상을 환경오염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환경오염은 자원 집약적인 산업구조에 기반을 둔 고도성장방식으로 더욱 가속화 되어가고 있으며, 지방화의 진전에 따른 개발수요의 확대 등으로 더욱 더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그 동안 난개발로 훼손된 자연과 인간의 공생관계를 회복하는 일은 지역 환경관리의 전제조건으로써 우리 모두의 과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