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3호-[충남의 재발견]충청남도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육성방안

Keywords 23호, 충남의 재발견, 충청남도, 그린투어리즘, Green Tourism, 육성방안

1. 서론

인구감소·고령화·부녀화로 공동화되고 활력을 상실한 우리 나라 농촌에게 던져진 핵심화두는 "농촌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어떻게 보전하며, 농촌주민의 소득을 어떻게 증대하고, 농촌다운 지역사회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농촌-도시간의 교류를 통한 지역활성화에서 찾고자 하는 노력들이 최근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다시 말해, 농업·농촌·농민이 안고 있는 입체적 어려움을 농촌 스스로 해결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시민들과의 교류 속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