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5호-[충남의 재발견]행정수도 이전 반대주장의 논리적 한계

Keywords 25호, 충남의 재발견, 행정수도, 이전 반대

1. 들어가며

遷都는 한 국가의 경제·사회·문화 등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국가적 대사이다. 그렇기에 수도를 이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이를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역사적으로도 천도는 통일, 開國, 建國, 국가적 변란과 같은 특별한 사건이 계기가 되어 주로 이루어졌고, 수도권 집중해소와 국토균형발전의 차원에서 수도의 이전이 일부 국가에서 추진되었다(예, 일본, 브라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