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5호-[충남의 재발견]신행정수도 입지 및 평가기준 설정과 과제

1. 서론 지난 2002년 대선 기간 중에 신행정수도 건설이 주요 이슈로 등장하였다. 그 배경에는 현재의 수도권이 지나치게 과밀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한편으로 소외당한 비수도권의 균형적 발전을 이룩하기 위함이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서울과 지방이라는 이분법적 구조를 지녀왔다. 예부터 "사람은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도로 보내라"라는 말이 있다. 그 동안 서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사람과 경제, 정치·권력이 집중해 왔다. -이후 생략

25호; 충남의 재발견; 신행정수도; 입지; 평가기준; 국토관리;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