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6호-[명사칼럼]김용웅 안양대학교 교수

Keywords 26호, 명사칼럼, 김용웅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 충청남도"의 발전과제

2004년 갑신년 새해를 맞이해 충청남도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을 지향하는 지역발전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다. 충청남도는 그동안 산업화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왔다. 산업화시대에는 도로, 상하수도, 항만 등 인프라와 풍부한 인적자원, 그리고 대규모 소비시장을 갖춘 수도권과 동남권이 국가경제 발전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