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8호-[통합본]열린충남 28호 (2004,가을호)

명사 칼럼 신행정수도의 새로운 추진방향과 과제 육동일 (충남대 교수/신행정수도 건설 비상시국회의 공동대표) 드디어 충청권의 민심이 폭발했다. 이 지역에서는 상당히 드문 일이다. -이후 생략 특별 인터뷰 "신행정수도 건설 외 대안(代案)은 없다" 심대평 충남도지사 신행정수도 이전 특별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 이후 정치권과 사회 각계의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후 생략 충남의 재발견 10 신행정수도는 국가의 미래다 신행정수도 건설, 지속 추진해야 / 김용웅(충남발전연구원장) 헌법재판소는 지난 10월 21일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을 관습헌법에 위배되므로 위헌이라 결정했다. -이후 생략 연구원 논단 분권시대의 농어촌 지역개발 정책체계 개선방안 / 김정연(충남발전연구원 연구실장) 1. 문제의 제기 기존 농어촌 지역개발정책은 계획 및 집행체계의 완결성 미비, 계획수립 및 집행주체의 다원화와 상호 연계성 부족, 중앙과 지방간의 파트너십 기능 부족, 산발적인 분산개발로 인한 비효율성(과 비형평성), 하향적 계획체계 및 계획내용의 부실, 획일적 지원방식에 따른 지역간 형평성의 왜곡 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지방은 지방대로 농어촌 지역개발 역량이 취약하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노력의 필요성이 지적되어 왔음 -이후 생략 지상포럼 21세기 국가발전전략 패러다임의 변화와 신행정수도 건설 / 김용웅(충남발전연구원 원장) 강의목적과 개요 그동안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논쟁 보다는 정치적인 차원에서 찬성과 반대 주장만이 난무했고, 전문가의 논의도 매우 피상적인 차원에서 전개돼 왔습니다. -이후 생략 역사테마기행 ⑪ 서산의 중요 문화 유적 / 신상찬(서산문화원장) 많은 문화재를 간직한 곳 서산은 지리적 특성 때문에 일찍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했고 그 유적이 많이 남아 있다. -이후 생략 충남도의회소식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관련 충청권 대책회의 박동윤 충청남도의회 의장은 11월4일(木) 오전 07:30, 청주관광호텔에서 개최된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 위헌결정 관련「충청권 대책회의」에 참가하였다. -이후 생략 오피니언 노무현 정권은 약속을 지켜라! / 유환준(충청남도의회 의원) 지금 왜 8만 5천여 우리 연기군민은 분노하는가? 국가의 정책은 모름지기 그 목적에서 국민을 위한 것이어야 하고 그 수단에서 신뢰를 기초로 하여야 한다. -이후 생략 연구원소식 "신행정수도 건설과 금산군 발전방향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충남발전연구원(원장 김용웅)과 금산군(군수 김행기)은 8월 25일 오후3시 금산읍 다락원내 생명의 집 소극장에서 금산지역 주민 등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행정수도 건설에 따른 금산군 발전 방향"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후 생략

28호; 통합본; 열린충남; 2004; 가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