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8호-[연구원 논단]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개발의 유형분석

Keywords 28호, 지역 활성화, 문화관광개발, 유형분석, 연구원 논단

1. 서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커다란 틀 속에서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개발전략들이 도출되고 있다. 그 중 '소도읍 육성사업'은 농·어촌 지역의 거점도시인 소도읍(읍)을 집중 육성하여 농·어촌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2004년 소도읍 육성사업'에서 선정된 22개 읍은 지역의 특성을 활용한 테마로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선보였으며(중앙일보, 2004, 6, 8), 그 중 눈길을 끄는 것은 관광개발을 통한 지역개발을 이루려는 시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