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8호-[연구원 논단]분권시대의 농어촌 지역개발 정책체계 개선방안

Keywords 28호, 연구원 논단, 분권시대, 농어촌, 지역개발, 정책체계, 개선방안

1. 문제의 제기

기존 농어촌 지역개발정책은 계획 및 집행체계의 완결성 미비, 계획수립 및 집행주체의 다원화와 상호 연계성 부족, 중앙과 지방간의 파트너십 기능 부족, 산발적인 분산개발로 인한 비효율성(과 비형평성), 하향적 계획체계 및 계획내용의 부실, 획일적 지원방식에 따른 지여간 형평성의 왜곡 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지방은 지방대로의 농어촌 지역개발 역량이 취약하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노력의 필요성이 지적되어 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