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6호-[역사테마기행]또하나의 백제, 예산

추수가 끝난 후 형제가 자신의 볏가리를 몰래 형에게, 아우에게 서로 옮겨놓다가 결국 달밤에 마주친다는 감동적인 형제 우애 이야기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려 있었다. 이 '의좋은 형제'이야기는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것이 옛날 예산의 실화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이들 형제가 살던 마을이 예산에 있다. 공교롭게도 그것은 백제 부흥전쟁이 치열하였던 임존성의 마을이다. -이후 생략

26호; 역사테마기행; 백제; 예산; 백제3불; 4면석불; 매헌; 추사; 내포시대; 흑치상치; 임존성;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