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공공갈등 정책사업 해외사례조사

Abstract

1. 연수개요 기 간 : 2019. 11. 24. ~ 11. 28.(3박 5일) 방문국가 : 싱가포르 연수인원 : 3명(충남연구원 3) 2. 연수 목적 충청남도 내에서 비선호시설의 입지, 환경오염, 정주여건 파괴 등 일반적 공공갈등과 함께 공공정책 추진을 둘러싼 주민간 갈등발생이 증가중임 최근 발생하고 있는 공공갈등은 현행 제도들로 조정, 해결이 어려운 복잡화 다양화 되는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충남형 갈등조정 모델의 구축 필요성이 대두됨 싱가포르는 이웃간 갈등조정을 통한 공동체 실현의 수범지역으로서 거시적 관점의 갈등조정(인종, 종교, 이념 등)을 통한 사회통합에 노력하고 있음 본 연수에서는 싱가포르의 갈등해결방법과 제도 관련된 사례의 조사와 함께 주민참여와 지역공동체를 활용한 사회통합 및 갈등해소 방안을 조사하고자 함 이를 통하여 전통적 방식(법, 제도적)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충남도에 적합한 주민참여형 공공갈등 해결(조정) 모델 구축과 충청남도 적용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이후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