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금강천리 발길따라 지역매력 살리기사업 시행방안 연구

Abstract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본 과업은 고부가가치를 지닌 “금강”을 공유하고 있는 5개 시․군에 대한 현황을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지자체 간 연계․협력 추진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금강”이라는 공유자산 가치 및 활용성 제고 ◦ ‘비단처럼 아름답다’는 뜻을 지닌 금강은 매력적인 자연경관과 풍부한 역사․문화 자산을 보유하고 있음 - 물리적 자산으로서의 가치는 높지만, 행정경계라는 인식적 한계로 인해, 금강이라는 공유 자산에 대한 실효성 있는 활용이나 관리는 미흡한 실정임 ◦ 금강이 갖고 있는 본연의 가치를 되살리고, 대상권역 및 충청남도 전체의 미래 유산으로서의 가치 획득과 창조적 보전․활용 방안 모색 필요 - 미래 유산으로서의 금강의 가치와 활용성을 제고를 위해, 지역 간 연계․협력에 기초한 장소의 매력화 및 연속화, 다양한 콘텐츠 발굴 및 프로그램 개발 도모 금강권역의 상생발전 거버넌스 구축 ◦ 저성장․고령화, 산업기반 취약, 부족한 재정, 인적․물적자원 확보의 한계 노정 ◦ 지역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지역 간 연계․협력 참여 인식 제고 - 지역 간 연계․협력을 통한 사업의 규모화 및 광역화, 재원 활용의 효율화, 파급효과의 극대화 등 연계․협력의 필요성 인식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금강권역으로서의 동질성을 보유한 5개 시․군 간 연계․협력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이후 생략 거버넌스 확립 및 단계적 연계․협력 추진 전략 제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기반 조성 ◦ 금강이라는 공유자산을 활용한 지역 간 연계․협력 체계의 구축을 통해, 개별 지자체 의 지역경쟁력 제고 및 상생적 발전기반 마련 ◦ 금강에 대한 대내외적 인지도 및 활용성 제고를 통해, 금강권역의 동반 재생 및 활 성화 기반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