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연안크루즈 발전방안

◦ 본 보고서는 충청남도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하여 연구조성(세미나)을 추진하여 그 결과를 정리한 것임 ◦ 충청남도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크루즈산업 전문조직 신설 및 전문인력 투입, 충남도와 시·군 간의 연계·협력 강화, 장기적인 관점에서 크루즈산업 육성전략 수립 및 인프라 확충, 크루즈산업과 지역관광산업 간의 연계 및 홍보·마케팅 강화 등을 제시할 수 있음 ◦ 크루즈산업 전문조직 신설 및 전문인력 투입을 위해서는 우선 크루즈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직 공무원을 배치하고,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성을 강화시켜야 함 ◦ 충남도와 시·군간의 연계·협력을 위해서는 크루즈산업관련 도-시·군간 협업모델을 구축하고 공동마케팅, 관광 인프라 구축 등에 협력해야 함 ◦ 장기적인 관점에서 크루즈산업 육성전략 수립은 크루즈산업 관련 정례모임을 추진하고, 관련 연구를 추진하여 중장기적인 방향성 및 전략, 사업 등을 제시해야 함 ◦ 크루즈산업과 지역관광산업 간의 연계는 충남도가 보유하고 있는 관광자원과 크루즈산업 간의 연계성을 높여 지역의 크루즈관광 매력도를 높여야 함

연안쿠르즈; 아시아; 쿠르즈여행; 관광; 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