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수질보전 및 지속가능한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연구

Keywords 수질보전, 개발사업, 지속가능

Abstract

◦「금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등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함) 에 따라 변화하는 물관리 정책에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금강의 수질개선과 수질총량관리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금산군 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 이행실태를 평가하여 평가결과의 정책반영 및 발전된 총량관리 방안을 강구하기 위함 ◦수질오염총량제가 실시되면서 수질개선을 도모하하고 지역개발을 지속 가능하록 할당부하량을 준수하기 위한 적정한 개발계획과 실현 가능한 삭감계획 수립이 이어져 왔음 ◦금산군 삭감예정시설 총4개소(수당마을하수처리시설, 저곡1마을하수처리시설, 조정마을하수처리시설, 신동1마을하수처리시설)로 인하여 금산군은 금본D 단위유역에 대한 지역개발부하량을 4단계 수질오염총량관리 기본계획이 승인되기 전까지 BOD 점 8.18(kg/일), 비점 98.81(kg/일)로 할당 가능량 안에서 개발이 가능하며, T-P는 점 1.063(kg/일), 비점 2.410(kg/일)로 할당 가능량 안에서 개발이 가능함, 그 중 총4개시설에 대한 삭감부하량 BOD 점 8.01(kg/일), T-P 0.409(kg/일)을 소진 할 때까지 개발이 가능함 ◦또한, 삭감사업으로 인하여 현재 초과 하고 있는 금산군 금본D 단위유역 T-P 목표 수질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