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체를 활용한 충남형 돌봄체계 모델 구축

Abstract

1. 연구의 배경 저 출산·고령화에 대한 위기감은 이미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있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서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의 효과와 성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 못한 평가들이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의 저 출산·고령화는 더욱 깊은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나 여전히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문제 해결 방안의 중요한 정책으로서 돌봄정책이 제시되었고 돌봄서비스 수요와 공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돌봄체계의 성격도 이와 함께 변화하고 있다. 이는 특정한 취약계층만을 대상으로 하였던 돌봄서비스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성격으로 변화했고 이에 따라 돌봄서비스의 공급량이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돌봄 서비스의 정책대상이 확대 및 증가되면서 공급주체나 재원의 이전 방식도 다원화되고 다양해 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돌봄체계 또한 복잡해지고 혼잡해질 소지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후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