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지역안전지수 개선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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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혜성-
dc.date.accessioned2020-02-12T16:32:09Z-
dc.date.available2020-02-12T16:32:09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citation비도서(pdf only)-
dc.identifier.other1019SU025-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71539&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5916-
dc.description.abstract1) 필요성 및 목적 ○ 우리나라는 1990년 이후 지속적인 경제수준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2배에 이르고 있어 후진국형 안전수준으로 인한 국가적 위상이 크게 훼손되고 있음. - 2018년 기준, 연간 교통사고는 217,148건 사망자 수는 3,781명, 부상자 수는 323,036명으로 1일 평균 사망자 수는 594.9건, 10.4명, 885.0명 임 ○ 행정안전부는 2015년부터 매년 지역의 안전수준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알 수 있는 지역안전지수를 공표하고 지자체에 지역안전에 대한 개선 노력과 책임을 부여하고 있음 ○ 보령시는 지역안전지수 등급을 기준으로 낮은 등급을 기록한 교통안전 부문과, 외지관광객의 유입이 많은 시의 특성을 반영하여 범죄로 인한 불안이 가중되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됨 ○ 본 과제의 목적은 보령시의 취약한 2대 안전 분야에 대한 지역안전지수 산정 지표값 분석을 통해 지역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서 보령시 지역안전지수 취약요인을 도출이 이들 취약요인에 대한 현실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궁극적으로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축 및 주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있음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 Ⅱ. 보령시 현황 4 1. 일반현황 4 2. 안전정책 및 조례 7 Ⅲ. 지역안전지수 9 1. 지역안전지수 개요 9 2. 교통사고 14 3. 범죄 20 Ⅳ. 교통사고 및 범죄발생 체감안전도 실증분석 45 1. 응답자의 특성 28 2. 교통사고안전에 대한 인식도 31 3. 범죄안전에 대한 인식도 50 4. 범죄예방활동 87 Ⅴ. 시민 안전인식 심층인터뷰 결과 및 위험지역 분석 112 1. 조사설계 95 2. 교통안전 체감도 98 3. 범죄안전 체감도 110 4. 심충인터뷰 결과 위험지역 및 요구사항 125 Ⅵ. 보령시민 체감안전도 개선을 위한 제언 145 1. 결과요약 145 2. 교통사고 및 범죄 발생 저감과 사망자 감축을 위한 사업 155 [부록] 보령시 체감 안전도 설문지 161-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지역안전지수-
dc.subject안전-
dc.subject위해요인-
dc.subject안전체감도-
dc.subject범죄안전-
dc.subject교통사고-
dc.subject.other수탁-
dc.title보령시 지역안전지수 개선 컨설팅-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90416 ~ 20191015-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9-04-15-
dc.date.modifydate2020-01-12-
dc.identifier.citationurlhttps://www.cn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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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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