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정의 기획 체계 및 재정 구조 연구

연구 배경과 목적 ❍ 이번 연구는 정책기획 과정에서 지향해야 할 몇 가지 기준점을 설정하고 분석틀에 입각하여 대규모·융복합 국책사업 선정지역과 해당사업을 대상으로 지방농정기획 실태를 분석, 기획과정에서 발견한 시사점을 토대로 정책제언 및 개선과제를 제시하고자 함.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역농정 case-study를 수행하기 위해서 충청남도 사례 연구를 수행함. 연구 방법과 연구 내용 ❍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 정책기획과 관련한 이론 검토, 정부정책동향 등에 비춰서 분석틀 도출, 둘째, 충청남도 및 4개 시군의 재정구조를 분석하는 것, 셋째, 충청남도 농정의 기획체계 실태를 대규모 국책사업이 선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하는 것, 마지막으로, 지방농정의 기획추진체계에 대한 개선과제를 도출함.

지역농정 기획체계; 지역농정 재정구조; 농발계획; 계획협약; 수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