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국민 디자인 과제 활성화 용역

Abstract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 과업의 배경 ❍ 부여군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고, 65세 이상 고령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2018년 고령화율은 약 31%를 기록하였다. 고령화율이 증가하는 만큼 고령 운전자 및 보행자의 교통사고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 그러나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에 대한 새로운 예방대책은 없고, 교육을 통해 고령자의 안전을 유도하지만, 교육도 의무가 아니므로 모든 고령자를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할 수는 없다. 그래서 부여군의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고령자 교통사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공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발굴한다. ❍ 국민디자인단은 민‧관‧산‧학‧연 등 으로 구성되고, 부여군의 고령자 교통안전 관련 다양한 의견을 수렵할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령자의 교통안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 등을 제시한다 이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