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농촌 마을의 생활권 변화 실태 조사

Abstract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연구 필요성 1차년도 ‘농어촌 마을의 거시적 요인 분석 및 마을단위 개괄연구’, 2차년도 ‘농어촌 마을의 물리적 정주공간 및 공동체 활동’, 3차년도 ‘농어촌 마을의 경제활동 실태’ 연구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농어촌 마을 변화 상황을 다각도로 고찰하는 실증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는 농촌 마을의 다양한 변화 양상을 마을이라는 제한된 공간을 넘어 확대된 공간적 측면에서 면밀히 분석할 필요성과 고령화와 과소화 및 새로운 유입 인구 등 급변하고 있는 농촌마을 거주자 특성별 생활상을 비교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사 대상 마을만이 아니라 마을 주민들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읍면 중심지, 주변 중소도시(대도시)까지 포함한 농촌 생활상 변화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 요구되었다. 최근 농촌마을 주민들의 경제활동 다각화, 외부와 교류 확대, 귀농귀촌인 증가, 여가활동 다양화 등의 요인에 의해 일상생활의 공간적 범위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시대적 변화에 맞춰, 농어촌 마을 주민의 질 높은 생활서비스 제공과 주변 중심지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등 정부 정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지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더불어 과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수행했던 20년사 장기 추적조사 연구 대상마을에 대한 지속적 조사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충남과 대전지역의 20년사 장기 추적조사 대상 마을에 대한 현시점에서의 생활권 변화 실태 파악과 사례마을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 실태를 과거 시점(1985년)과 비교하여 지속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충남, 대전지역 농촌마을의 생활권 현황과 생활권 변화실태를 실증 분석하여 마을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농촌마을과 주변 중심지(읍면)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남 부여군 초촌면 전체 마을(행정리) 주민들의 일상적 활동(공공서비스 이용, 민간서비스 이용, 경제 활동, 커뮤니티 활동, 여가 활동 등)이 어떤 공간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대상 마을별 실태를 파악하고 특징을 도출한 다. 특히 조사 대상 마을, 읍면 중심지, 인근 중소도시(대도시)라는 공간 범위에서 생활권이 형성되는 양상을 살펴보고, 마을별 생활권 특징 차이를 보이는 요인을 도출함으로써 농촌마을 주민 속성별1) 생활권 특징 차이를 보이는 요인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20년사 장기 추적 조사마을을 대상으로 주민들의 일상적 활동을 과거와 비교해 보고 장래 생활권 변화 방향을 진단하고자 한다. 상기의 연구 결과를 기본으로 농촌주민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위한 정책 방향과 장래 농촌 생활권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