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서해안 연안환경측정망 모니터링 연구용역

Keywords 해양환경 정기조사, 해양수질, 해양퇴적물, 해양생물

Abstract

제 2 장 연안환경측정망 배경 및 목적 2.1 연안환경측정망 배경 및 목적 2.1.1 연안환경측정망 배경 ○충청남도 연안은 그 가치가 높게 평가 되고 있으나, 연안역 이용증가 및 산업단지 등에 각 종 오염원 유입환경이 증대 되고 있으며, 이러한 연안오염에 따른 수산자원 등의 감소주장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연안환경관리 및 보전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의 확보 및 연안오염물질 유입에 따른 오염실태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해양환경공단의 국가해양환경측정망,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의 어장환경모니터링, 국립공원연구원의 국립공원 해양환경변화측정망 등 충청남도 연안의 측정망 및 모니터링 정점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각 정점들 간의 거리 편차가 크고 자료의 연속성이 떨어지며, 주관 운영기관의 목적에 따른 측정 항목에 차이가 있다. 2.1.2 연안환경측정망 목적 ○본 연구는 깨끗한 연안환경의 지속적인 보전정책의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의 확보를 목적으로 도내의 주요 해양정점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해양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세부적으로는 해수에 대한 수질, 해저퇴적물 및 해양생물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여 해양환경현황, 오염원을 평가한다. 이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