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갯벌습지복원 선진지(네덜란드) 견학 해외출장 결과보고

Keywords 갯벌생태복원, 델타프로젝트, 해수유통, 역간척

Abstract

1. 출장기간 : 2019년 11월 9일(토) ∼ 11월 13일(수), 3박5일 2. 출장자 : 윤종주 전임책임연구원 ※ 충청남도 해양정책과 심준형 과장, 박중호 주무관 동행 ※ 일정 일부 동행 : 양승조 도지사, 김동일 보령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등 3. 출장국 : 네덜란드, 벨기에 4. 방문기관 ❍ 네덜란드(갯벌 및 하구복원 현장) 1) 워터던(Waterdunen) 습지공원 조성지 2) 라메호르(Rammegor) 습지복원지 3) 휘어스호 잔트크리크댐/Katse Heule) 및 호 내 마리나/관광지/레조트 4) 오스터스켈드 하구둑 5) 볼케락호(담수호 해수유통 예정지) ❍ 네덜란드 젤란드 주 정부청사(미델버그) 1) 델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워터던 습지공원 조성에 대한 자료 취득 2) 지사님 방문에 따른 현장 해설 프로그램 진행계획 논의 3) ‘20년도 예정인 연안하구 생태복원 국제컨퍼런스 관련, 업무협조 협의 4) 충남도-젤란드 주정부 간 업무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사전 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