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성을 살린 충남형 고향사랑 기부제도 활용모델 개발 연구

Keywords 지역특성, 고향사랑, 기부제도, 활용모델

Abstract

국세와 지방세의 비중이 20년 여 년 동안 거의 개선되고 있지 않아 재원의 중앙 편중 원인이 되고 있으며, 낮은 지방세 비중은 취약한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를 발생시 키고 있다. 이러한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력 격차로 인해 지역 간 균형발전이 지체되고 있어 이로 인해 국민들이 제공받는 공공서비스의 질적 차이가 상존한다. 한편 저출산‧고령화와 지방인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해 세수는 감소하는 반면 복지비 지출의 급증으로 지방 재정여건이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행정안전부는 지방 재정 여건의 개선과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사랑 기부제도」 도입 선거공약을 실천하고자 고향사랑 기부제도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