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농장 운영을 통한 충남 청년 농업인 육성 전략

Abstract

농가 인구는 계속해서 감소 추세에 있고, 기존 농가들은 고령화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 농업 자체의 지속가능성은 물론 농촌의 지역 공동체 유지 기반 자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청년 농업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는 마련되어 있지 못하다. 이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실제 농업을 경험하고 실습하면서 농업적 소양을 기르고, 농촌 지역 사회 공동체 일원으로서 농촌적 소양도 배워나갈 수 있는 형태의 지역 차원의 실천적인 농장(이하, 실천농장) 육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