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촌마을 재생의 기본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 배경 (1) 문재인 정부의 국정 핵심과제로 도시지역은 물론 농촌지역의 재생 정책 추진국토부에서는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1)하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농촌뉴딜을 통해 일터, 삶터, 쉼터로서 살기 좋은 농촌지역을 조성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급격히 소멸되어 가고 있는 농업유산자원, 산림하천 생태계, 농촌마을 커뮤니티 등 농촌자원 발굴 및 보전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충청남도에서도 민선 7기 도정핵심과제로 ‘농어촌지역 재생사업’을 선정하는 등 농촌마을 커뮤니티 활성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