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광역산림생태축 재설정 및 관리방안

Keywords 복원방안, 광역축, 산림축, 지역산림축, 단절지점

Abstract

최근 국제사회는 생물종다양성유지 및 자연자원 보전・관리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우수 생태계에 대한 관리강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도립ㆍ군립공원을 비롯한 국가 3대(백두대간, DMZ, 도서연안) 생태축 보전 계획과의 연계를 고려하고 있다. 또 한, 지역의 도시생태Ⅰ등급지역 및 주요 산림생태축과의 연계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충남은 2007년 국내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광역지자체 차원의 산림생태축을 설정한 바 있으며(충청남도, 2007), 지난 10여 년간 수많은 시ㆍ군 기본계획 및 환경계획에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처음 설정된 광역산림생태축에 대한 보완ㆍ확장 연구는 지속되지 않았으 며, 2016년 비오톱Ⅰ등급 산림(광역산림생태축이 반영된 등급임)을 대상으로 지역산림생태축을 개략 설정한 것이 유일한 추가 연구(사공정희, 2016)라 할 수 있다. 이후생략